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문청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이윤구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딩크족과 1인 가정이 부단히 증가함에 따라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 역시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국 반려묘 사료 시장의 브랜드디자인 연구를 위해, 시장 및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근거하여 새로운 반려묘 사료 패키지디자인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려묘 사료 2020년 국내 매출 순위 Top 10 국내외 브랜드의 자료를 수집하고, 브랜드디자인 구성요소 선행연구 정리 후, 패키지디자인 요소(브랜드로고, 네이밍,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용기형태)를 분석하였다. 반려묘 사료 브랜드 조사, STP분석, SWOT분석 및 포지셔닝분석을 활용하여, 경쟁 브랜드의 시장 전략과 시장 위치를 파악한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 방안을 수립하고 반려묘 뉴 브랜드디자인을 제안했다. 한글을 위주로 한 브랜드인, “영양공식”이라는 뉴 브랜드를 만들었으며 디자인 측면에서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시장 방향성이 명확하고 더욱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제안했다. 반려묘 사료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했으며, 이를 통해 최종 패키지디자인 방안을 선정했다. 반려묘 사료 브랜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부단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반려묘 사료 패키지디자인은 끊임없는 디자인과 개발이 필요하다.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반려묘 사료 브랜드 대상을 더욱 확대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