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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임진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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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철자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된 단일대상연구물을 분석하여 철자 관련 교수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0년 9월까지 발행된 국내 학술지 논문 19편을 선정하여 연구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Tau-U 효과 크기 계산법을 통해 연구별 효과 크기, 전체 효과 크기, 조절변인별 효과 크기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년별로는 초등학교 저학년군, 학습부진보다는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철자 중심 전략 혹은 읽기+철자 통합 전략을 사용한 교수가 많았고, 의미가 있는 말의 단위보다는 음운 단위로 철자 교수를 더 빈번하게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분석대상 논문의 전체 효과크기(Tau-U)는 0.9101로, 연구별 효과 크기는 0.7333부터 1.0000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셋째, 조절변인별 효과 크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중재 충실도 제시 여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즉, 중재 충실도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가 중재 충실도를 제시한 경우보다 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음운 단위와 의미 단위를 통합한 철자 교수가 더 개발되어야 하며, 신뢰로운 철자검사의 선정 및 중재충실도의 보고 등 중재연구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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