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동신대학교) 김정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5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적 놀이 실행의 기반이 되는 체계적 수업계획·실행·반성과정이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및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N시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학과 3학년 예비유아교사 38명이었다. 예비교사들의 교육적 놀이 실행을 위한 체계적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 및 교사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변화를 탐색하기 위하여 개방형 문항을 내용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모든 연구대상자들이 수업계획안 작성에 어려움과 부담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가장 중요한 수업계획의 요소는 유아의 흥미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교사들의 교육적 놀이 실행을 위해 교육목표 인식 전·후, 수업설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사후점수가 유의미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들이 수정·보완된 2차 수업계획안을 중심으로 진행한 자신의 수업동영상을 보고 수업의 전 과정에 대해 평가한 결과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예비교사들의 체계적 수업계획·실행·반성 과정이 교사전문성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전문성 총점 및 하위영역 점수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체계적 수업설계 실행 및 반성과정 이후 예비교사들의 교사전문성 인식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를 통한 배움의 구현은 예비교사들의 체계적 수업설계 경험이 기초가 됨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