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진 (인천대학교) 안동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조직창의성 발현에 중요한 조직몰입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전략과 다측면적 근무환경의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271명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전략(행동 중심적, 자연적 보상, 건설적 사고패턴), 다측면적 근무환경(보상 정도, 원장의 지지, 동료교사와의 관계, 전문적 성장의 기회, 의사결정 참여) 및 조직몰입(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절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하위전략 중 자연적 보상 전략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고, 행동 중심적 전략과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지 않았다. 유아교사가 지각한 다측면적 근무환경 하위요인은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조직몰입에 대한 셀프리더십과 다측면적 근무환경의 상호작용효과는 셀프리더십 하위전략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연적 보상 전략은 근무환경의 보상 정도, 원장의 지지, 의사결정 참여와 부적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반면,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은 근무환경의 의사결정 참여와 정적 상호작용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학술적, 실제적 함의와 향후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