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대진대학교) 이경희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핵심역량의 관계를 구조분석으로 살펴보고, 대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A대학교 재학생 67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후, AMOS 24.0을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핵심역량 간,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 간, 자기주도학습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 학습몰입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핵심역량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 각각에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으며, 학습몰입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에서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핵심역량 간에는 정(+)의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전략과, 대학생활 기간 동안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을 위한 시사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