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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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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경 (인하대학교) 김상연 (인하대학교) 신주연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9 - 2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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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선택 동기에 대한 FIT-Choice 모델은 기존에 산발적으로 조사되던 다양한 측면의 교직선택 동기를 기대-가치 이론에 근거하여 하나의 모델로 구성했다는데 이점이 있다. 이 연구는 해당 모델에 대한 척도를 활용하여 양성과정에 있는 예비교사들의 교직선택 동기의 수준을 살펴본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다양한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직선택 동기가 앞으로의 교직노력계획 및 현재의 전공노력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사범대와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187명의 학생의 설문응답 결과를 분석한 결과, 내재가치와 학습자 미래설계, 선 교수학습경험, 교수능력, 직업 안정성이 교사 진로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동기로 나타났다. 한편, 내재가치와 사회 유용가치를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이 이후 교사가 되었을 때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직에 많은 노력을 쏟을 계획이었으며 교직에 장기간 봉직할 것을 강하게 확신하였다. 또한 교직선택 시 주변의 영향을 크게 받은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을수록 전공에 대한 노력을 철회하였고 이와 반대로 사회 유용가치를 강하게 인식하는 학생들은 전공 공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양성 프로그램에서 교직선택 동기가 가지는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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