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형 (경인교육대학교) 진지형 (한국외대)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수업시 앱(App)을 활용한 체육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습효과 및 학습동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체육교과의 ICT활용 가능성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험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실험집단은 4주 동안 체육수업 중 “건강 활동” 단원의 내용을 스마트 폰 앱(App)에 적용하여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기존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한 활동을 하였다. 측정도구로 학습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하위요인은 자신감, 재미, 건강유지 및 미적체험, 협동심, 창의성 등, 학습동기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하위요인으로 성취동기, 통제소재, 자기효능감, 자기조절 학습전략 등을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스마트 폰 앱(APP)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학습효과 중 자신감, 재미, 창의성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스마트 폰 앱(APP)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학습동기 능력 중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조절 학습전략 등의 요인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운동을 몸으로 하는 것 외에 스마트 폰을 활용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이 체육에서도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스마트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