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제범 (단국대학교)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인 매장 업종 중 ICT를 접목하고 소비자들에게 접근성이 가장 높은 무인편의점 의 매장 내 환경적 특성을 기술사용용이성, 공간배치 및 기능성, 결제편리성으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경 험적 품질, 경험적 만족,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는 무인편의점 특성과 경험적 품질 간 관계에서 소비자의 개인혁신성이 조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무인편의점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증분석의 경우, 구조방정식 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무인편의점 특성에서 기술사용용이성을 제외한 공간배치 및 기능성과 결제편리성이 경험적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험적 품질이 경험적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험적 만족도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인편의점 특성과 경험적 품질 간 관계에서 개인혁신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결제편리성과 경 험적 품질 간 인과 관계에 있어 개인혁신성의 조절역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리고 개인혁신성이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조절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실증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및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