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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Moyang Si (이화여자대학교) 박정은 (이화여자대학교) 김태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9 - 7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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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이 오늘날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인터넷을 통한 소비는 주요 소비 방식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인공지능(AI)과 각종 스마트기기가 보급되면서 무인매장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쇼핑장소가 등장했다. 무인 매장은 카메라 웹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사용하여 많은 인건비와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무인 매장의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든다. 과거 무인매장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술적 측면을 분석하고 무인매장의 운영과정과 배후기술 원리를 탐구하며 소비자의 소비의향에 대한 연구가 적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무인매장의 특성에서 출발하여 무인매장의 특성이 어떻게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무인매장이 갖고 있는 4가지 특성이 모두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위험성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무인매장 특성으로 편리성, 즉시성, 안전성, 인공지능의 활용 등 4가지 특성이 모두 소비자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모두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각된 위험성은 방문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무인매장 특성과 방문 의도와의 관계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추가 분석을 통하여 요인들 간의 평균은 무인매장 방문 경험이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무인매장과 관련 발전적 의견을 제시하고,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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