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형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11년 이후 10년간의 ERP를 통한 대학교육을 연구주제로 한 17편의 논문을 전체 정리·분석하여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대학에서 ERP 교육을 통한 자격증 취득, 취업에 대한 기대감, 수업 운영의 만족도, 학습몰입, 등이 학습만족도 또는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학의 ERP 교육의 만족도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ERP-Master(회계, 인사, 생산, 물류)과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ERP교육의 교육도입의 필요성 중 한 학과에서 ERP-Master 과정의 통합교육을 실시 할 수 있는 모델로 비정규교육과정(청년취업 아카테미)를 이용한 교육시스템 구축하는 사례를 제시하였다. S대학의 회계학과 정규 교과과정은 계열기초를 포함하여 87학점 95시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규교육과정에는 재무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이론을 근간으로 ERP재무회계모듈과 인사 모듈에 대한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학점 등의 제한으로 ERP 생산과 물류 모듈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진행 할 수 없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S대 회계학과에서는 비정규교육과정 도입하여 ERP-Master 교육시스템 구축을 하였다. 이를 통해 ERP-Mater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관련 자격증 및 학습동기 부여 증대 등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