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경희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1 - 2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미래의 융합인재 육성에 중요한 핵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일환 으로 공연예술 콘텐츠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법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비교과 일본어학습 툴로서 가미시바이 및 원어연극 무대공연의 장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학습자관점 수업실천에 대한 인식 및 효과, 만족도, 개선점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0개 조사항목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가 86.4%(총평점 4.32점)이고, 원어연극은 85.4%(총평점은 4.27점)로 나타났다. ‘흥미와 적절성{1)~4)}’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 85.5%(총평점 4.28점), 원어연극 83.5%(총평점 4.18점)이다. ‘학습유용성{5)~8)}’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 83.3% (총평점 4.18점), 원어연극 83.2%(총평점 4.16점)로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 및 동기부여를 유발함을 알 수 있다. 가미시 바이 ‘초청강사{9)~10)}’ 평균만족도는 90.5%(총평점 4.53점), 원어연극 ‘출연자/과대표{9)~10)}’ 평균만족도는 89.5%(총평점 4.48점)로 초청강사 및 출연자/과대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둘째, 과대표/출연자/재학생을 구분하 고 참여자의 역할별로 구체적으로 파악한 결과, 1) 역할 분담을 하여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그룹과 참여하지 않은 그룹의 만족도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것이 확인되었고, 2) 참여한 그룹에서도 무대발표를 직접 체험한 출연 자그룹 보다는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운영?진행한 학과 정?부대표그룹의 만족도가 높다는 의외의 결과가 도출되 었다. 셋째, 가미시바이 및 원어연극 무대공연을 활용한 일본어교육의 실천사례를 통해 많은 긍정적인 의견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