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蔡京希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5 - 10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미래 융합인재 육성에 요구되는 핵심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써 공연예술 콘텐츠 도입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법 공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 온라인?비대면 교육 학습자를 위한 언택트 및 콘택트의 경험을 제공하는 온택트 교육환경에서 실천한 일본어 원어연극 및 가미시바이 전공비교과 수업실천 사례연구를 보고하고, e-Learning 환경과 대면 환경에서의학습효과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 9개 조사항목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가 87.98%(총평점 4.40점) 이고, 원어연극은 85.62%(총평점은 4.28점)를 마크했다. ‘흥미와 적절성{1)~4)}’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90.45%(총평점 4.52점), 원어연극 84.33%(총평점 4.22점)이다. ‘학습유용성{5)~8)}’의 평균만족도는 가미시바이85.74%(총평점 4.29점), 원어연극 85.68%(총평점 4.28점)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함을 알수 있다. 기타, ‘가미시바이워크숍전반{9)}’ 평균만족도는 87.07%(총평점 4.35점), ‘원어연극워크숍전반{9)}’ 90.50%(총평점 4.53점)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둘째, 과대표/출연자/관객을 구분하고 참여자 역할별로 파악한 결과,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만족도가 역할별로 눈에 띄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비대면?온라인 가미시바이와 원어연극 콘텐츠를 활용한 일본어교육 실천사례를 통해 다수의 긍정적인 의견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