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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세호 (육군 분석평가단) 한승조 (국방과학연구소(대전)) 박경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7 - 1,13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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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과 국방개혁 2.0 시대에 군사교육 및 훈련이 필수적이다. 첨단 과학에 기반한 군사 부문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군사교육 및 훈련시스템도 진화해야 한다. 현재의 VR (Virtual Reality) 기술은 이미 많은 교육 및 훈련 분야에 적용되어 있으며 그 효과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VR 기술은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군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며 가상 전투훈련 및 전투 지원을 통해 효율적인 임무 수행을 위한 플랫폼으로 적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이 국방 교육훈련체계에 도입되어 지속사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연구개발에 중점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상현실의 특성 중 현존감, 상호작용, 학습몰입, VR멀미 및 다양성을 채택하여 군사교육 및 훈련에서 가상현실의 도입 및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했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UTAUT 모형을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조작적 정의를 실시했다. 응답자는 군사용 VR 사용 및 훈련에 참여한 300명을 대상으로, 256부를 최종 활용하였다. 연구 방법론으로는 탐색적 연구에 적합한 PLS-SEM인 Smart PLS 3.0이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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