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명기 (솔터초등학교) 김재운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운영 모습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참여자들이 생각하는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과 그에 따른 수업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문화적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비참여관찰과 메모, 심층면담을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radley(2016)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활용하였다. 면담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개념을 도출하고, 각각의 개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범주화, 주제화하였으며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성원 검토, 동료 참고인과 협의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에서 체육수업의 신념과 가치는 교과 포괄적인 측면과 교과 고유의 측면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신념과 가치는 수업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는데 학습과제 선정의 주요 매개체, 학습과제 선정 시 고려요소 등을 포함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과 포괄적 신념과 교과 고유의 신념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였으며, 체육수업의 신념과 가치에 따라 수업 준비 사례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좋은 체육 수업 판별에 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