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흥섭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0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6가지 핵심역량이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들의 체육수업에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나타나고, 함양되고 있는지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게임 만들기와 학생들 스스로 주도적인 진행을 경험할 수 있는 역할을 많이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었고,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스포츠에 대한 앎’을 강조하는 수업이 효과적이었다. 창의적사고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게임 만들기 수업, 전략·전술 활용, 타 교과와의 융합수업 등이 효과적이었고, 심미적감성 역량은 융합수업을 통한 다양한 감상 자료 제작 및 평가가 효과적이었다. 공동체 역량과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모둠이나 팀을 이루어 토의 및 토론이 있는 체육수업이 효과적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후속연구로는 남녀 학생이 함께 상호작용하는 가운데서 어떻게 함양되는지에 대한 연구와 체육교과 핵심역량과의 유기적인 관계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