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unha Lima Maria Luiza (한국외국어대학교) 임소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성효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7 - 1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사 활용표는 외국어로서의 포르투갈어 교수·학습에 있어 기본적인 필수 요소이다. 포르투갈어 동사의 다양한 활용 형태로 인해 학습자들은 포르투갈어 습득 기간의 대부분을 동사 변형을 암기하는 데 집중한다. 본고에서는 포르투갈어 교수·학습을 위해 주로 어떤 방법론이 사용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대표적인 외국어로서의 포르투갈어 교수·학습 교과서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사 활용표가 외국어로서의 포르투갈어 교수·학습 교과서 전체에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외국어 학습자들은 학습과제와 과정에 따라 정보를 탐구하고 내재화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포르투갈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폴리코릭 요인 테스트를 통해 응답을 분석한 후 서수 로지스틱 회귀를 통해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자들이 동사 활용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다른 학습전략을 함께 시도할 경우 학습과제를 덜 어렵게 느낄 뿐만 아니라 단순한 동사 활용 학습은 소모적으로 인식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현재의 포르투갈어 문법 교수·학습은 전통적인 동사 활용표의 제시를 넘어 보다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