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가영 (남산초등학교)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로 인하여 학교에서는 본격적인 온라인 수업에 돌입하게 되었고, 이에 교육계에서는 많은 혼란을 겪게 되었다. 특히 상호작용 활동이 배제된 상황에서 영어 교과의 경우 그 특성상 교사와 학생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초등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영어 수업의 실태와 개선점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온라인 영어 수업의 방안을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강원도의 N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4~6학년 268명이 참여하였으며, 연구 도구로는 온라인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온라인 수업 및 수업구성과 활동의선호도,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난이도로 구성되었다. 결과는 자모비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양적으로 분석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습자들의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은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습자들은 온라인 영어수업보다 대면 영어 수업을 훨씬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습자들이 온라인 영어 수업에서 선호하는 수업 구성은 영어 교사가 자체 제작한 수업 영상이었으며, 활동은 게임 활동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었다. 셋째, 온라인 영어 수업 자체에서는 수업 구성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였으나, 난이도 측면에서는 ‘대체로 쉬웠다.’고답하면서 적절하지 않다고 답하였다. 넷째.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온라인 영어 수업 만족도 및 난이도 차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영어 수업을 직접 수강하는 학습자의 관점을 반영하므로 미래의 감염병 상황에 대비하여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영어 교과에서는 비대면이라는 한계를 극복하여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며 양질의 온라인 수업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 당국 및 관계자들의 많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