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원재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 태권도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 - 3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으로 태권도 교육을 운영한 경험이 있거나 실시하고 있는 체육교사가 태권도 수업의 의미와 효과에 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방법] Q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Q표본은 25개, P표본은 체육 교사 20명을 선정하여 Q분류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PQ method program을 사용하여 주요인 분석을 하였고, 회전방식은 Varimax를 사용했다. [결과] 최종 4개의 인식 유형이 나타났으며, 전체 유형 설명력은 74%로 도출되었다. 제1유형은 인성 교육 실천의 단초형, 제2유형은 활기찬 학교생활의 매개체형, 제3유형은 New 태권도 문화 창출형, 그리고 제4유형은 청소년 건강증진형으로 명명되었다. 또한 모든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진술문의 경우, 긍정적인 문항 5개, 부정적인 문항 1개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교체육으로써의 태권도 교육 제공에 관한 활성화에 관한 정당성을 증명할 수 있었으며, 제도적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