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숙 (학남고등학교) 이병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8 - 111 (24page)
DOI
10.35140/kiiedu.2021.46.3.8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 수행 과정에서 접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요구되는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를 구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중등단계 직업교육 전문교과 교사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교육 필요도와 현재의 능력 수준을 비교·분석하여 교사에게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요구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중등단계 직업교육 전문교과 교사 47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379명(79.45%)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는 문제 인식, 문제 표상, 문제 분석, 문제해결 설계, 문제해결 실천, 문제해결평가 및 전이로 구성되었다.
둘째,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전문교과 교사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 우선 순위는 6개의 최우선 순위와 10개의 차순위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에 대한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교사의 교육 요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중등단계 직업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Ⅲ. 연구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2144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