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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수 이모란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1 - 200 (40page)
DOI
10.16914/kjapr.2021.23.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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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로 인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많은 국가와 도시들은 자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캐릭터, 지역 상징물 등을 활용한 지역브랜딩 전략을 수행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옥외광고는 주요한 매체로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옥외매체를 활용한 지자체 브랜딩 효과를 실증하기 위해 지자체 옥외광고에 대해 수용자들이 인식하는 요인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이 지역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수용자들의 인식 요인은 총 10개(유희성, 고유성, 방해성, 친밀성, 정보성, 가시성, 신뢰성, 독창성, 명확성, 현실성)로 도출되었는데 수용자들은 이 중 고유성, 명확성, 신뢰성을 다른 요인들에 비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어서 수용자 인식 요인이 지역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공통적으로 유희성과 독창성이 연구에서 설정한 종속변인들(지역태도, 방문의도, 공유의도)과 가장 큰 연관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외에 지역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친밀성, 명확성, 고유성, 신뢰성 등인 것으로 나타났고, 한편 정보성, 가시성, 방해성 등이 지역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지역브랜딩에 대한 수용자 인식 및 효과를 구체적으로 논의하였고, 더불어 효과적인 지자체 홍보 활동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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