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정성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4 (Wn.140)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25 - 2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각종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은 학습 관리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들을 동반하고 있다. 특히 녹화 영상 기반의 온라인 수업은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학생의 학습 참여나 학습 관리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녹화 영상 기반 온라인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는 한편, 전인적 교육 효과까지 고려하는 학습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학습자의 히스토리 데이터의 활용 가능성과 효과에 대해서 탐색하였다. 먼저, 녹화 영상 기반 온라인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교수자 및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온라인 녹화 영상에 대한 히스토리 데이터가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자들은 녹화 영상 기반 수업을 할 때 히스토리 데이터를 복습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수업 중 자기 감시가 가능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교수자들은 학습자가 기록해놓은 의식적 북마킹이 수업에 대한 반응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학습자 개개인의 무의식적 히스토리 데이터는 영상 수강 환경이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편차가 크기 때문에 교수자가 수업 진행에 활용하기는 어려워하였다. 마지막으로 사적 데이터 활용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용자의 특성과 행동에 맞는 학습 히스토리 유형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학습자 및 교수자 측면에서 녹화 영상 기반 온라인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학습자의 온라인 녹화 영상에 대한 히스토리 데이터 활용 방식은 학습 결손 문제가 심각한 사용자들을 위한 교육 시스템 개발에도 확장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2. 연구 방법1: 녹화 영상 기반 교육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한 인터뷰
3. 디자인 제안
4. 연구2: 학습자 히스토리 활용 학습 관리 시스템에 대한 효용성 예측과 평가
5.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58-00215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