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옥 (단국대학교) 이숙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7 - 124 (28page)
DOI
10.31863/JSE.2021.11.37.4.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백워드설계를 기반으로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이야기글 읽기단원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읽기이해에 대한 효과를 고찰함으로써, 백워드설계의 기본교육과정 교과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연구방법: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영역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Wiggins & McTighe"s의 백워드설계 절차에 따라 이야기글 읽기단원의 본질적 질문을 추론하고 수행과제 및 루브릭을 개발하여 2개 단원, 16차시 분량의 수업활동 내용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읽기단원은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주4회 국어교과 수업에 적용하였고, 연구자가 개발한 읽기이해성취도 검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목표성취척도(GAS)’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야기요소 기억(인물, 배경), 글에 대한 사실적 이해(사건, 결말) 및 추론적 이해(감정 파악)가 포함된 읽기이해 성취도 검사를 총 6회기 반복측정하여 목표성취척도(GAS)로 분석한 결과, 각 학생의 사전검사 T점수 45, 36, 23점이 사후 검사에서는 77, 73, 73점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모두 ‘기대치를 초과한 성취’를 보였으며, 이는 백워드설계로 개발한 이야기글 읽기단원이 연구대상 학생들의 읽기이해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결론: 백워드설계 기반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단원 개발 및 적용이 지적장애학생들의 이야기글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사고 및 읽기이해력의 증진에 기여하는 바를 요소별로 논의하였고, 백워드설계 기반 교과운영이 기본교육과정의 이해중심 교육이 추구하는 바와 일맥상통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0035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