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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동탄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9 - 194 (36page)
DOI
10.18338/kojmee.2021..7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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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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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탐구 활동의 활용은 중요한 교수・학습 전략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덕과 탐구 활동유형을 분석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2015 개정 도덕과 중등교과서의 탐구 활동유형이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를 잘 구현하는지, 시민적 삶을 위한 탐구 활동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시민과 관련된 단원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도덕과의 탐구 활동이 시민적 자질과 태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그 결과 본 논문은 차기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시민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적 성찰 및 문제해결과 같은 고차적 사고력을 반영한 탐구 활동유형을 보완해야 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과 중등교과서에서 탐구 활동의 의의
Ⅲ. 도덕과 중등교과서 탐구 활동 분석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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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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