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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호학회 기호학 연구 기호학 연구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3 - 27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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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학자 퐁타닐이 1999년 담화 기호학을 발표하면서 현대에 그 활용이 확장되고있는 동위성을 발전시켰다. 파리기호학파의 창시자 그레마스가 처음으로 제시한 동위성은 텍스트에 반복적으로 나타나 의미연결의 일관성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텍스트 내에서 의미의 최소 단위 의소의 반복은 모두 동위성이 될 수 있는데, 최소한 두가지의 언어적 표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동위성 개념은 전보다 더 많은현상을 포괄하기 때문에 더 구체화되어야 하며 보완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담화 기호학이 동위성 개념의 활용에 관한 방법론적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발화행위의 조절아래 동위성들이 형태를 갖추는 방식, 곧 활동 중인 동위성을 탐구하였다. 퐁타닐은표현의 동위성과 내용의 동위성을 구분하고, 이 두 가지를 조직원리(일관성, 응집성, 결합)와 구성규칙(응고체, 계열체, 가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것은 문학 작품의 언어적 표현과 내용 사이 다의적 해독과 내재적 해석을 위한 방법론적 고찰이 될 수있다. 우리나라 현대시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김수영의 시는 움직임의 시학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정된 것이 아니라 활동 중인 기호학이라 할 수 있는 담화 기호학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연구자가 선택한 시작품은 「풀」과 「여름 아침」이다. 전자는 동위성 이론을 중심으로, 후자는 의소분석, 수사학적 및 현상학적 차원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이러한 시도를 통해 우리나라 시에서 동위성 이론 더 나아가 담화 기호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과 유효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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