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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희숙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1권 제6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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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소비층은 뷰티 소비문화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색조화장품을 주도하던 입술 화장품의 소비는 축소되고,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눈 화장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마스카라 용기의 특허 기술 분석을 통해 마스카라 용기 기술의 동향과 기술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마스카라 용기 특허기술 분석을 위해 KIPRIS를 사용해 데이터베이스 수집하였다. 2020년 5월 1일 기준으로 국내에 출원 공개 또는 출원 등록된 특허와 실용신안권을 대상으로 도출된 데이터는 노이즈를 제거하고 유효특허를 추출하였다. 211개의 유효특허 분석을 통해 기술을 분류하고 특허 동향과 기술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010년 이후 국내 마스카라 시장에서 국내 화장품 기업과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기술 선점을 위한 출원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 화장품 기업은 사용성 증대기술과 와이퍼 기술에 기술 점유율이 높고, 글로벌 화장품 기업은 브러시 기술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글로벌 화장품 기업과의 차별화된 기술 점유를 위한 전략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마스카라 용기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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