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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동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9 - 17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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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지능화”과 “초연결화”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은 기업경영에 새로운 혁신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기업들에게 ‘디스럽터’란 새로운 경쟁 포지셔닝의 구축이 필요하게 된다. 결국 기업생존과 발전은 경쟁사보다 우위의 제품을 제공하기보다 고객욕구를 가장 독창적으로 해결해주는데 초점을 두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최종)고객욕구 충족의 출발점인 마켓센싱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내부마케팅의 방안으로 내부고객만족을 통한 경영성과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마켓센싱역량은 3가지 단계적인 활동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활동들은 내부고객만족에 정(+)의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시장감지활동은 내부고객의 보상적 만족보다는 심리적 만족에 더 큰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내부고객만족은 재무성과에도 일부 정(+)의 영향력을 나타내며, 비재무적 성과인 전반적 경쟁력 수준과 조직몰입 그리고 종업원 사기에 더 높은 정(+)의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국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핵심적 방안은 조직환경을 학습조직이 가능한 체계로 전환시켜 학습된 조직구성원들이 미래 성장핵심요인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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