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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井上奈穂 (日本 鳴門敎育大學) 이정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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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술을 비교하여 더 나은 글로벌 교원 양성을 위한 수업 검토회의 실시 방법에 대하여 해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글로벌화가 진행함에 따라 학교 교육에서도 문화 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원도 자신의 문화만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시점이나 사고방식, 태도 등을 폭넓게 익혀 글로벌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글로벌 교원 양성을 위한 연수 중 하나가 공동 수업 검토회이다. 수업 검토회를 통해 각각의 시점ㆍ사고방식 차이의 교류와 상호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밝혀졌다. 본고에서는 선행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흥미ㆍ관심이 고조된 배경을 밝히기 위해 한국의 G대학교 부속초등학교에서 ‘문화’를 주제로 실천된 사회과 수업 검토회에 나타난 학생의 발언 경향을 분석하고, 한국과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기술 경향과의 관련을 검토하였다. 검토에서는 대상의 질적인 특징과 양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KH Coder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수업 검토회의 발언 경향과 한국 및 일본의 교육과정 기술 경향에는 일정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한국과 일본 모두 ‘자국 문화의 수용’이 많지만 한국 학생의 발언과 교육과정에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 수용’과 ‘자국의 문화 갈등’까지 담고 있는 것이 일본과 비교했을 때 많이 나타나는 것이 밝혀졌다. 한국과 일본 합동 수업 검토회에서 나타난 문제 의식은 각 나라의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고려해야 하며, 사전에 상호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수업 검토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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