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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马俊(Ma Jun) (中国山东省潍坊医学院公共卫生与管理学院) 김순영 ((주)래드코어) 이재민 (2TUV 라인란드코리아) 김용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사회과학학회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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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제품의 구매 행위에 관한 소비자의 연구에서 자국중심주의는 핵심 논제 중 하나이다. 중국소비자의 자국중심주의와 중국소비자의 외국 제품의 구매 행위와 관련된 실증연구는 현재까지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에 대하여 선행 연구자들은 구매 제품의 범주별, 원산지별, 제품 전형성 등 제품 특성이 소비자의 자국중심주의와 구매 태 도, 구매 의사 등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 였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여성소비자의 자국중심주의와 한국화장품의 전형성 및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화장품은 중국 소비재 수출에서 한류의 영향으로 여성소비자들에게 전형성이 높은 상품으로 중국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었다. 그러나 한⋅중간의 사드 배치 갈등으로 인하여 그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중국여성소비자들을 연구대상으로 자국중심주의, 한국화장품의 제품전형성 및 한국화장품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밝혀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Wechat를 이용하는 중국여성소비자 340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에 기반하여 진행된 실증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여성소비자의 자국중심주의는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와 부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여성소비자의 자국중심주의는 한국화장품의 제품전형성과 부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한국화장품의 제품전형성은 한국화장품의 구매의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회귀분석에서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Bootstrapping효과검증으로 제품전형성이 자국중심주의와 구매의도 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이론과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의 연구과제 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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