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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선인 (인천대학교) 이동윤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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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은 불가능한가? 본고는 학교의 학교다움을 실현하는 실천적 방향으로서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논구한다. 마스켈라인과 시몬스의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을 특정한 이상이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기존의 교육담론에서 벗어나, 학교의 공적 사안으로서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미를 밝힌다. 이를 위하여 우선 학교(school)의 어원인 고대 그리스어 스콜레(Scholé)에 간직된 자유시간의 의의를 중심으로 스콜라스틱(scholastic) 경계의 공간이 되는 학교의 의미를 모색한다. 스콜라스틱 경계 안에서 학교는 생활세계에서 가져온 교육내용을 가지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해 보는 기관으로 규정된다. 스콜라스틱 경계와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기 위하여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시설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매진(Imagine, 2012)』을 분석한다. 본고에서는 학교의 본래적 의미를 스콜라스틱 경계의 차원에서 도전과 안전, 탈경계의 사유의 장으로서 논구하여 통합교육의 교육적 의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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