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리 (중부대학교) 백유미 (중부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 실천경험을 심층적이고 밀도있게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통합학급에서의 내실 있는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통합학급 담임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한 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통합교육 실천경험은 내겐 너무 버거운 통합교육, 교육과정적 통합이라는 이상의 굴레, 소외된 자들의 소외된 자(통합교육의 사각지대), 관심과 노력을 통해 얻은 결실들, 희망과 가능성을 향한 다양한 외침이라는 5가지 주제로 분류되었다. 즉,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들은 통합교육의 실효성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고 있었고 물리적 통합의 단계를 넘어 교육과정적 통합의 수준에까지는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특히 중도·중복장애학생에 대한 통합교육은 그 필요성조차 부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힘든 통합교육 상황 속에서도 교사의 노력에 따른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사례를 제시하기도 하였으며, 이를 위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