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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유나 (대구교육대학교) 홍원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2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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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북유럽 국가인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개정의 최근 동향과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향후 개정에 유용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핀란드와 에스토니아의 국가 교육과정 문서와 정책 문서들을 중심으로 한 문헌 연구를 통해 이들 국가의 교육과정 정책과 개정의 동향, 그리고 미래 사회 대응 차원에서 국가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주요 특징들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문서는 세부적으로 각국의 상황과 특성에 따른 차이를 지니지만, 학교교육의 방향성으로서 일반역량의 설정과 반영, 학생과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교과목 편제 및 과목 다양화, 학습 역량과 학생 주도성에 대한 강조와 평가 방향 명료화, 체계적인 프로그래밍(코딩) 교육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공통성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학교교육의 질과 책무성, 학교 운영과 수업 구현의 자율성 사이의 균형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력과 주도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비전 설정 및 학습과 평가 차원의 방향 구체화, 개별 학생이 지닌 강점 강화형 교육과정 및 교육적 격차를 완화하는 포용적 교육과정 구성, 에듀테크의 정교화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 효과성,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 환경 확대 등을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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