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필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학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이 소규모 학교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방향 또는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학교에 2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5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관한 논쟁은 수업과 교육과정 운영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며, 현재와 같은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형태가 지속한다면, 소규모 학교는 통・폐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소규모 학교를 존속시키고자 한다면, 공동 교육과정이 아닌 소규모 학교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의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사 양성 과정에서 소규모 학교 관련 경험을 사전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소규모 학교에 대한 예산 지원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끝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의 경우 순회 교사 제도를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