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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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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우리소프트) 현정임 (우리소프트)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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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태블릿PC를 활용한 인지 훈련 게임이 비장애 및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인지 훈련 게임을 사용한 치료사와 아동 부모의 사용자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만 6세에서 11세 비장애 아동 20명, 지적장애 아동 20명이었으며 사전, 사후 K-WISC 검사를 통해 작업기억력과 지각추론능력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태블릿PC를 활용한 인지재활훈련 게임은 비장애 아동 뿐 아니라 지적장애 아동의 게임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작업기억력과 지각추론능력 역시 향상되었다. 태블릿PC를 사용한 치료사와 부모의 사용자 효과성 설문조사 결과, 태블릿PC를 활용한 인지재활훈련이 기존에 시행되던 치료보다 더 흥미가 있으며 효과가 있다고 하였고, 사용 방법 역시 어렵지 않고 쉽게 적응가능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기존에 행해지던 인지재활훈련 이외에 태블릿PC를 활용한 훈련이 지적장애 아동의 인지재활훈련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고, 태블릿 PC 사용자인 치료사와 지적장애 아동 부모의 태블릿PC 게임 훈련 만족도 역시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인지재활훈련 게임이 치료 현장에 활발히 적용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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