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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천식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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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DL상황에서 차이화된 수업을 위한 협력교수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려는 이론 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협력 교사의 자질, 협력교수의 전략, 협력교수의 적용을 위한 협력 교사의 역할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UDL상황에서 수업을 차이화하기 위한 협력 교사의 자질은 협력 과정에서 긍정적 상호 의존성,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및 리더십 기술, 창의적인 문제해결 기술, 갈등(분쟁)해결 기술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모든 학생들의 교육과정 접근을 촉진하는 협력교수의 유형으로는 네 가지가 제안되고 있는데, 한 교사가 전체 수업을 주도해 나갈 때, 협력 교사가 학생들 사이를 돌면서 지원하는 지원적 협력교수,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학급의 다른 부분에서 학생들의 다른 그룹들과 함께 공부하는 평행 협력교수, 협력교사들이 다른 협력교사들에 의해서 제공된 교수를 향상시키는 상보적 협력교수, 전통적인 교사들이 홀로 해왔던 계획, 교수, 평가 등을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하는 팀 협력교수이다. 셋째, UDL상황에서 협력교수 적용을 위한 협력 교사의 역할은 학습 내용, 과정, 결과를 차이화하기 위한 기능적인 결정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써, 지원할 학생에 관한 정보 수집 방법을 학교의 다른 교직원들과 공유하고 배분하는 역할과 누가, 언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대화하고 관련된 업무를 통해 추가 정보를 얻으며, 적절한 시기에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내용과 자료에 접목하는 역할, 공학기술과 동료 중재 수업이 수업 속에 융합될 수 있도록 또래 학생들이 협력 교사의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장애학생의 장애가 평가에 방해를 받지 않는 방식으로 학생의 평가를 의도적으로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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