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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 - 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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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생성되는 교육관은 대중의 인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2022 개정 커리큘럼에 따른 고교학점제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수강과목의 자유도가 확대되는 추세에서 고등학교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학”은 교원양성기관의 진학을 희망하거나 평소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의 교육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된다. 이 논문은 현행 2015 개정 고등학교 커리큘럼의 교양과목으로 편제되어 있는 “교육학” 교과 커리큘럼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그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육학과 교육에 대한 구분이 미흡하고 교육 그 자체에 대한 규정과 가치에 대한 논의에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학교의 역사를 교육의 역사로 규정하여 그 범주와 범위의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셋째, 다른 교과와의 내용 중복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추후 교육학 교과 커리큘럼의 개선 방향으로 첫째, 교육 자체에 대한 규정과 그 목적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둘째, 학교의 역사가 아닌 교육 자체에 대한 역사 서술이 필요하다. 셋째, 다른 학문의 이론이 아닌 교육학 자체의 이론을 교육학 교과 커리큘럼의 내용영역으로 포함시켜야 할 것으로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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