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석 (고려대학교) 정용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3 - 3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교육의 현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적 관점에서 요구되는 교육학의 학문적 과제를 탐색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교육의 현실과 미래를 조망한 결과 문제의식의 대부분은 정책과 제도의 개선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현실은 고스란히 교육행정의 실제를 구성함을 알 수 있었다. 교육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는 교육행정학의 외연 확장성과 실제 지향성 경향이 뚜렷한 가운데 범 교육학의 구심력 회복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협동과 분리의 동시적 개념으로서 ‘따로 또 같이’ 라는 발전적 상승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는 교육학의 구심력 회복을 위한 과제는 교육학과 분과 학문의 공통분모로서 인간학을 확립하고 그것의 중심논리로서 범사회적으로 인간의 상생과 공존을 모색하는 교육학 자체의 논리 개발과 이를 통해 교육학의 내포를 단단히 하고 이 교육논리가 외연을 관통하도록 하여 정체성을 구현하는 것으로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