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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9 - 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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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제는 “교육학의 분과학문적 자율성 확립과 그 학문적 후속과제의 검토”이다. 구체적으로 독자적인 교육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학문적 노력을 평가하고 향후 추진과제를 정리하였다. 먼저 교육에 관한 고유한 이론 창안에 부진했던 현 교육학의 풍토를 비판적 시각에서 고찰하였다. 이어서 독자적인 교육이론을 창안하고자 했던 두 학자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하나는 교육학을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정립하려고 했던 정범모의 과학주의적 교육론으로, 그가 이룩한 성과와 교육학의 정립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다른 하나는 교육학의 토대를 재건하고자 한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이며, 그의 노력이 교육학의 자율성 확립에 기여한 바가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이들의 선구적 노력은 교육학의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고 분과학문의 입지를 다지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분과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정립은 여전히 미완성이라는 점에서 그 과업의 완수를 향한 학문적인 도전은 후학들에 의해서 지속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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