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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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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민경 (인디애나주립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김선진 (마이애미대학교 통계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6 No.2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10 - 524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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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청(소)년들은 여가나 오락 등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개인용 음향장치를 안전하지 않게 사용하면서 심각한 소음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청각이상증상과 소음에 대한 태도, 청력보호장비 사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대학생 278명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무기명으로 참여하여, 청각이상증상, 소음에 대한 태도, 청력보호장비 사용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 84% 이상이 소음으로 인한 청각이상증상을 적어도 하나 이상을 경험한다고 보고 하였는데 이 중, 소음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를 경험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다. 소음환경에서, 청각이상증상을 경험하는 학생일수록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소음을 문제로 인식하였고, 소음으로 생긴 청각이상증상을 경험할수록, 그리고 소음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을수록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청력보호장비를 더 자주 사용하였다. 그러나 개인용 음향장치를 사용할 때는, 청각이상증상과 소음에 대한 태도 간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고, 소음으로 생긴 청각이상증상을 경험할수록 청력보호장비를 더 자주 사용하였으나 부정적인 태도와 청력보호장비 사용 간에는 유의미한 연관성이 없었다. 논의 및 결론: 대학생들이 소음을 어떻게 경험하고 인식하느냐가 소음성 청각장애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소음성 청각장애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이 소음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소음에 대한 태도를 바꾸어 소음성 청각장애 예방 조치를 취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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