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엽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1 - 3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감각과 인지, 다감각, 음악과 컬러분야의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실험을 설계하여 소형 자동차 광고에서 음악과 컬러배색의 다감각적 조화에 대한 효과를 검증 하였다. 가상의 실험을 통해, 광고 음악과 컬러 배색의 조화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음악과 컬러배색이 형용사 언어를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본 실험에서 소형 자동차 광고에 사용된 광고 배경 음악과 컬러배색이 특정한 형용사 언어(semantic meaning)를 연상하도록 유도하는 실험 설계를 통하여, 럭셔리한(vs. 캐주얼한) 컬러배색과 클래식(vs. 팝)한 음악이 럭셔리의 감성 언어를 유도함을 확인 하였다. 광고음악과 컬러배색의 유도한 감성 언어인 럭셔리가 의미적으로 일치했을 때 일치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소형 자동차 광고에 긍정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쳤다. 컬러배색과 광고배경음악이 유도한 럭셔리의 감성언어 일치는 소형 자동차를 고급스럽게 인지하게 하였으며, 이는 소형자동차와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높은 구매의도를 유도 했다. 결과적으로, 광고의 배경 음악과 컬러배색의 의미론적 조화(congruence)가 유도한 시너지 효과를 검증 하였고 이는 광고평가와 소형자동차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