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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문학회 중국문학연구 중국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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薛濤는 唐代 여성 시인 가운데 가장 많은 시를 남긴 시인임에도 불구하고 주류 문학사에서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근대 이전에 薛濤 시에 대한 비평들은 대부분이 그녀의 생애와 일화 등 傳奇에 집중되어 있었다. 明末 女性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薛濤의 시도 다시 주목받고 평가될 수 있었다. 이 시기 ‘無雌聲’이라는 비평 관점과 언어가 나타났으며 이후 논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 안에 담긴 관점과 서술 태도는 현대에는 ‘남성화 경향’이나 ‘남성 모방’이라는 말로 변화하였다. ‘無雌聲’은 ‘雌聲’의 부정을 통해 薛濤의 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여성시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그를 기반으로 형성된 정형성을 드러낸다. 역대 薛濤 시에 대한 서술과 비평은 그녀의 人品과 詩品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薛濤는 시 창작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시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갔다. 薛濤 시의 서술 방향 역시 이 점에 주목하여 서술되어야만 현재에도 그 의미와 가치가 음미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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