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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아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문학회 중국문학연구 중국문학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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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류전윈 소설 󰡔나는 반금련이 아니다󰡕가 영화화되면서 각색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변형과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비교 분석에서는 영화가 비교적 원작에 충실하면서도 서로 다른 결말 처리를 통해 감독과 작가가 중점을 두고 있는 바가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격적인 작품 분석에 앞서, 영화와 원작 사이의 관계성과 각색의 의미를 간단하게 논의하였고, 영화와 소설의 비교 분석은 크게 인물 형상과 스토리 전개 및 시공간의 측면에서 양자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2장의 인물 유형에서 작품의 핵심 인물인 여자주인공 이설련은 작가의 필치 아래, 이익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육체를 통해 그 대가를 치르는 인물로 그려졌다면, 그에 비해 감독은 그녀를 순박하고 어리숙한 농촌 여성의 이미지와 모든 사건을 ‘돈’으로 해결하려는 그녀의 이해 타산적인 모습을 좀 더 부각했다. 또한, 이설련의 동반자이자 가족과도 같은 소는 영화보다 원작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며 작가의 함축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중요한 존재로 연출된다. 3장 스토리 전개 과정에서 감독과 작가는 결말을 다르게 처리함으로써 감독은 ‘산아 제한 정책’으로 한 여성이 겪은 고통과 이로 인한 국가 정책의 비판에 좀 더 집중했다면, 작가는 ‘시위’와 ‘소송’에 중점을 두어 기득권 세력을 비판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펑샤오강은 영화의 공간과 독특한 화면 구도를 연출하면서 ‘시위’와 ‘소송’이라는 민감한 주제를 처리하였고, 특히 원형과 사각 사각형의 규칙적인 화면 비율의 변화를 통해 영화 서사의 구조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였다. 흥행의 선두주자 펑샤오강과 사회적 이슈를 다룬 류전윈의 만남은 많은 관객/독자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었고, 비교적 원작을 충실한 각색영화임에도 불구하고, 또 하나의 독립된 창작물로 각색이 지니는 가치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나는 반금련이 아니다󰡕는 원작에 충실한 각색영화임이라 하더라도 감독의 세계관이 반영된 제2의 창작물로 더욱 풍요로운 각색 작품의 기능을 보여주는 구체적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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