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타타 (聊城大学外国语学院)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8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내 한국어과 학생을 위한 교감적 언어사용의 교수 학습 방안을 연구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교감적 언어사용은 메시지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대화를 더원활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한국어과 학습자들에 적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습에 매우 중요한 도구인 교재를대상으로 교감적 언어사용의 제시 상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교재 분석의 결과로 교재에서 제시되는 교감적 언어사용의 수와 양상이 적었고, 교감적 언어사용이 교재의 급수별로 균형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제시된 교감적 언어사용이 내용적인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감적 언어사용의 내용을 재정리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 효과를 확보하기 위해 몇 가지 전제 조건을 제시하였다. 예컨대 교감적 언어사용의 교수 학습은 중급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는 것, 학습자들이 점진적으로 교감적언어사용을 습득하는 데에 나선형의 교수 학습 방법과 명시적인 방법이 도움이 된다는 것 등이다. 마지막으로 교감적 언어사용의 교수 학습 방안에 관해서는 도입 단계, 제시 단계, 교수단계, 연습 단계, 활용 단계, 피드백 및 정리 단계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