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백 (고려대학교) 최석봉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 - 41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행연구들은 성공적인 서비스회복을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발굴하는데 노력하였으나, 조직시스템과 심리적 차원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고객의 서비스실패 경험에도 불구하고 고객이 재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과 맥락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직차원 및 개인수준의 상황요소를 통합하여 설명하고자 종업원의 진정성과 서비스회복 시스템을 동시에 조절변수로 선정하고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에서 서비스를 경험해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한 266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고객의 서비스실패 경험은 재이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회복 시스템과 종업원의 진정성은 고객의 서비스실패 경험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의 서비스실패 경험, 서비스회복 시스템 및 종업원의 진정성의 3차항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회복 시스템과 종업원의 진정성이 높을수록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은 조직시스템과 심리적 차원의 요소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성공적인 서비스회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서비스회복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향후 연구에 중요한 이론적 함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