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치료를 병행한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이저소득층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J군 소재 K아동센터와 D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 3~6학년 저소득층 아동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10명씩 무선배치했다. 실험집단은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6주 동안 주 2회(1회기 60분),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지를 하지 않았다.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test 분석을 실시하여 동질성 검사를 했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의 사전-사후 변화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test 분석을 실시했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첫째, 실험집단에 참여한 저소득층 아동의 스트레스 전체와 그 하위영역 부모, 가정환경, 학업, 친구, 주변 환경, 교사 및 학교 영역 등의 스트레스 등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 감소되었다. 둘째, 실험집단에 참여한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효능감 전체와 그 하위영역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과제난이도 선호 등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 증가되었다. 결국 본 예술치료를 병행한 NLP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와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가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