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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가희 (건국대학교) 전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85 - 60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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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화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S시 소재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중 저소득층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 12명을 실험집단 6명과 통제집단 6명으로 무선배치 하였다. 프로그램은 2014년 3 월 말부터 2014년 6월 초까지 주 1회, 회기 당 60분, 총 12회기 동안 해당 학교 미술실에서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고,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표현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한국화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표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친사회적 행동척도와 자기표현 평정 척도를 측정하고 비모수적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양적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전회기 축어록 내용과 작품변화에 대해 질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결론을 얻었다. 한국화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과 자기표현 향상에 효과가 있다. 본 연구를 계기로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국화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 연구가활발히 이루어져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전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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