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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애 (대구한의대학교) 서혜전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2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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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실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D지역에 소재한 저소득층 아동 36명을 대상으로 이희은(2012)이 사용한 자기결정성 척도를 사용하여 현실치료를 실시하기 전과 종료 후로 나누어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win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사전․사후 검증을 위해 비모수적 통계인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고,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현실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모두 증가하였다. 또한 현실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회기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실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기결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을 효과성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입증하였으며, 나아가 일반아동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시사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은 연구대상자의 인원을 늘려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으며, 질적․양적 변화에 대한 연구물의 증가로 보다 다양한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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