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영남이공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21 - 7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을 위한 인성 교육 교양 과목 원격 학습에서 서양 고전 작품의 활용성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논의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많은 대학교들이 추상적이고 선언적인 관점의 인성 교육에서 탈피해 현대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기본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윤리, 교양 과목을 개설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새로이 개편되는 교양 프로그램에 있어 인문학 특히 영문학 작품을 통한 교양 과목 학습을 소개하고자 한다. 문학 작품 중에서도 서양 고전 작품은 시대를 넘어선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자신) 이외의 다른 사람들의 내러티브를 통해 나의 인생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교양 과목의 커리큘럼에 따른 문학 작품의 활용을 구분하고 이미 적용한 바 있는 문학 작품 활용 사례의 이점을 공유하면서, 단순한 인문학 학습이 아닌 인성 교육 교양 과목에서의 서양 고전 작품의 도입이 가져올 수 있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조명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