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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필운 (한국교원대학교) 박선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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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시민교육 중 하나인 인권교육의 관점에서 학습자가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침해 양상을 어떻게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타당한지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사회적 소수자의 정의, 차별, 인권 침해, 구조적 폭력에 대한 사회학 이론을 개관하였다(Ⅱ). 그리고 인권의 종류, 인권 침해와 차별의 관계, 인권 침해에 대한 법학 이론을 개관하였다(Ⅲ). 이어서 법학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적 소수자 인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며 사회적 소수자 인권 침해 양상에 관한 사회학적 관점의 논의가 가진 한계와 법학적 관점 논의를 통한 보완 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법학적 관점의 논의 한계와 사회학적 관점 논의를 통한 보완 방안을 제시하였다(Ⅳ). 이 글의 논의의 핵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기존 통합사회의 인권단원에서는 사회학 이론에 따라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침해를 사회불평등의 관점에서 주로 이해하고 서술하고 있다. 그런데 그것은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침해 양상을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충분치 않다. 필자는 여기에 법학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권의 종류의 관점을 보완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접근은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당해 사례에서 문제된 인권이 무엇이고, 그것이 침해되었는지 판단하고 그 침해시 적절히 구제하기 위해서는 일률적으로 불평등의 문제로만 인식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당해 사례에서 관련되는 인권이 무엇인지, 당해 인권은 제한되고 있는지, 제한하는 것이 정당한지 또는 정당하지 않아 침해인지, 그것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지 등 당해 사례를 좀 더 분석적으로 파악하고 인권 침해에 좀 더 다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법학적 관점은 당해 사례가 구조적인 문제임을 인식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태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한계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사회학 이론 중 구조적 폭력의 관점을 도입하여 보완할 수 있다. 따라서 필자는 이 글에서 인권교육에서 사회적 소수자의 인권 사례의 분석과 대응은 법학과 사회학의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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