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사)한국해양안전진흥협회)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이재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상교통관제사의 인적과실을 발생시키는 인적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직무수행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다양한 인적요인 중 특히 해상교통관제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정서성,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인적과실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였으며, 인적요인들 간의 복합적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해상교통관제사의 직무 스트레스, 긍정-부정 정서성, 이직의도를 측정 변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선행연구에서는 지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와 정서성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결과가 인적과실의 발생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의견을 종합하여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성, 이직의도의 관계성에 따라 인적과실의 발생에 차이가 존재하며, 낮은 상황인식 능력 또한 유사한 변인간 관련성을 가질것으로 에상하였다. 분석결과 해상교통관제사의 직무 스트레스, 낮은 상황인식능력, 부정정서, 이직의도 모두 관제인적과실을 발생시키는 인적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 스트레스와 부정정서, 상황인식능력과 부정정서 및 이직의도는 각각 독립적인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상교통관제사의 인적요인이 관제인적과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는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직무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이직의도는 더 많은 인적과실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관제인적과실과 관련된 인적요인을 규명하였으며, 인적요인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본 논문의 결과는 관제인적과실의 저감을 위해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