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재준 (한국골프대학교 골프비지니스과)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 - 61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 본 연구에서는 U-20 축구국가대표팀의 스타선수 속성과 경기태도가 축구 관람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경기태도와 충성도 및 행동의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K-리그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축구산업 발전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19 FIFA U-20 월드컵 경기 중 TV를 통해 대한민국 경기 관람 경험이 있는 관중 37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5.0 Window Version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과 AMO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실시하였다. 결과 : 첫째, 스타선수 속성은 경기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기태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충성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면 축구소비자에게 스타선수 속성은 경기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경기태도는 충성도와 행동의도에 중요한 핵심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충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K-리그의 발전을 위해 축구 소비자를 현장으로 유인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 스타선수를 활용하여 경기에 몰입하고 응원하게하며, 선수들은 경기태도를 높여 지속적인 재관람과 긍정적인 구전의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